신(臣)은 초야에서 자라서 성품이 우매하고 게다가 아무런 학술도 없사오나, 다행히 밝은 때를 만나 근신[近職]으로 오랫동안 머물러 여러 차례 망극한 은혜를 입었사온데, 비록 아름다운 책략이 없어 이 시정(時政)을 바로잡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한 조각 마음으로 나라에 보답할 것을 맹세하였습니다.가만히 개원(開元) 때의 사신(史臣)이었던 오긍(吳兢)이 엮어 드린 정관정요(貞觀政要)를 보니, 현종(玄宗)에게 태종(太宗)과 같은 정치를 부지런히 닦기를 권했던 것으로 대개 그 사체가 서로 비슷하였으므로, 집안을 벗어나지 않아도 그 정치의 아름답고 밝음이 가히 모범이 되었던 것입니다.신은 엎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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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21, 2016.1224Views
근대 태동기의 문화
성리학의 변화
양명학
실학(18C)
1. 중농주의(경세치용학파)
2. 중상주의(이용후생학파·북학파)
국학(역사,지리,언어) - 자주적
과학기술의 발달
문화의 새 경향
성리학의 변화성리학의 교조화 경향 각 붕당의 학문적 경향 남인 경상도 - 위정척사경기도(근기남인) - 서학, 중농학파노론 충청도(호론) - 청 배척, 위정척사서울(낙론) - 중상학파, 개화자강 소론 - 양명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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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20, 2010.1221Views
근세의 문화
훈구파와 사림파
15세기 자주적 문화와 16세기 문화
조선의 교육기관
사서편찬
성리학
고증학
이황과 이이
숭유억불
민간신앙
훈구파와 사림파 훈구파 (관학파)사림파 (사학파)연 원 급진개혁파 (정도전, 조준, 권근) (정인지, 한명회, 신숙주) 온건 개혁파 (정몽주, 길재, 이색 → 조광조)집권기 15세기 16세기 이후정치적 입장 적극적인 역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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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9, 2010.1218Views
중세의 문화
고려시대의 구분유학의 학풍 변화교육기관역사서★- 역사서 편찬 방식불교대장경도교와 풍수지리설과학기술의 발달- 역법 [ 암기 ]건축 양식석탑불상청자글씨, 그림과 음악유학의 학풍 변화유학의 발달 고려 문화의 특징 유교 : 치국의 도 불교 : 수신의 본 유·불 함께 발전 고려 초기 유학의 진흥 발달 과정 태조 : 최언위, 최응, 최지몽 등 6두품 계통 유학자의 국정 건의 광종 : 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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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6, 2010.1219Views
고대의 문화
학문의 발달
독서삼품과
불교의 수용과 사상의 발달, 도교
선종과 풍수지리 사상
과학기술의 발달
고분★
탑과 불상
불국사와 석굴암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문화고대 문화의 성격 삼국 문화의 특색고구려 중국 문화의 비판적 수용호전적ㆍ진취적이며 패기와 정열이 넘쳤다 주로 북조의 영향 백제 우아함과 세련미를 갖춘 귀족 문화 주로 남조의 문화 적극적 수용 → 지방의 토착 문화 충 ...